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반려동물 팁

반려견 치아 관리 5가지 팁

반응형

반려견 치아 관리 5가지 팁

 

 

1. 반려견이 입 주변을 만져지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강아지들은 본능적으로 입을 씹거나 무는 데 사용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시작하기 앞서 반려견은 칫솔이나 반려인의 손이 입 안에 있을 때 다른 것들과는 다르게 다뤄야 한다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반려견의 입주변과 이를 손가락으로 만지는 것부터 시작해서, 반려견이 얌전한 태도를 유지한다면 잇몸을 따라 쓰다듬는 것까지 시도해보세요.

반려견이 놀고 싶거나 흥분한 상태일 때 보다 약간 피곤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시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처음 시도할 때는 강아지가 머리를 돌리며 피할 가능성이 높지만, 매일 매일 조금씩 시도하다 보면 어느새 손이나 물건이 입 안에 머무는 것에 익숙해진 반려견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천천히 칫솔을 소개하세요

 

 

반려견이 잇몸이 만져지는 것까지 편해진다면, 칫솔로 반려견의 이를 부드럽게 쓸어보세요. 가능하다면 치약도 사용해 보세요. 반려견이 칫솔을 물거나 씹는다면, 입에서 칫솔을 빼고 몇시간 후 다시 시도하세요.

 

급한 마음으로 진행하면 반려견이 칫솔에 대해 반사적으로 좋지 않은 반응을 보일 수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3.일상에서 반복해주세요

 

반려견들은 언제쯤 잠에 들고 밥을 먹는지 학습하며 패턴을 형성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양치질을 한다면 양치질을 언제 예상할 수 있는 지 배우게 되고 금방 익숙해 질 것입니다.

 

4.강압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반려견이 양치질은 보호자와 함께 하는 즐거운 활동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강제적인 태도는 최대한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을 힘을 주어 잡거나 억지로 양치질을 시키게 되면, 반려견이 양치질을 할 때마다 불안해할 것입니다. 양치를 시도할 때는 무릎을 꿇어 앞이나 옆에 앉아 안정감을 주는 태도를 취하세요.

 

5.긍정적으로 끝내세요

 

 

 

양치는 반려견이 불편한 모습을 보이기 전에 미리 끝내주시고, 양치가 끝난 직후 간식이나 놀이 같은 상을 주세요. 양치질은 어렵지 않고, 끝난 이후 좋은 일이 생긴다는 것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