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반려동물 정보

강아지 역재채기에 대하여

반응형

강아지 역재채기에 대하여

 

 

역재채기는 모든 품종의 강아지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지만, 미니어처나 테리어 등 소형견들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역재채기는 발작적 호흡기 반응으로, 경련과도 비슷하게 보입니다.

 

 

역재채기가 무엇인지

 

고양이와 달리 개에게 역재채기는 흔히 있는 호흡기 증상으로, 비강, 인두 또는 부비동 통로의 자극 또는 염증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먼지 등 호흡기에 이물질이 있거나, 극도로 흥분할 때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역재채기는 코를 통한 돌연적이고 반복적인 공기 흡입과 그 과정에서 강아지가 내는 거위 같은 소리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힘겨워 하는 듯한 반려견의 모습 때문에 이 현상을 처음 보는 보호자라면 대단히 놀랄 수 있지만, 다행히도 심장병 등 지병이 있는 개가 아닌 이상 역재채기는 개에게 해롭지 않습니다. 또한, 역재채기를 반복적으로 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려견이 역재채기를 할 때 대처 방법

 

 

반려견이 역재채기를 할 때는, 강아지의 콧구멍을 잠깐동안 막은 채로 목을 살며시 마사지 해주거나, 얼굴에 바람을 살짝 불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반려견이 침을 삼키게 되면서 역재채기를 멈추게 됩니다.

 

반려견이 극도로 흥분한 상태에서 역재채기를 한다면, 바람이 부는 야외 등 시원한 곳에 데리고 가거나 말을 시켜 진정을 시켜 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약물치료까지 하는 경우가 없지만, 역재채기 증상이 너무나도 자주 반복되고 심각해 보이거나 알러지와 관련이 있어 보이는 경우 동물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