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반려동물 팁

강아지 눈물 자국 지우는 방법

반응형

강아지 눈물 자국 지우는 방법

 

 

지워지지 않는 반려견의 눈물 자국,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지만 반려견에게도 불편해 보입니다. 반려견의 눈물자국을 지우는 것은 미용 목적 뿐만이 아니라 치료가 필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강아지 눈물자국이 왜 생기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 지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눈물 자국이 생기는 이유

 

푸들, 말티즈, 불독을 포함한 몇몇 품종의 강아지들은 짧은 주둥이를 갖도록 개량을 거듭하여 거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 강아지들이 비정상적으로 좁고 휘어진 눈물샘을 가지게 되어 눈물이 다량 분비되며 눈물 자국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 외의 눈물 자국이 생기게 되는 건강상의 원인들은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매몰된 (인그로운) 속눈썹

-비정상적으로 커다란 눈물 샘

-비정상적으로 좁은 누관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귀 염증

-플라스틱 밥그릇에서 서식하는 박테리아

-이물질

-눈병

-발치 (어린 강아지의 경우)

 

후술할 눈물 자국을 없애는 방법은 위에 기재된 건강상의 원인들을 제외한 개량 품종견들에 관한 내용입니다.

 

 

강아지 눈물 자국 예방하는 방법

 

강아지의 눈물 자국에 대처하기 위해선 눈물 자국이 생기는 의학적 이유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의 눈물자국은, 적혈구가 죽으면서 분비되는 철분을 포함한 포르피린이라 하는 염료분자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포르피린은 대개 담즙(쓸개)와 장관을 통해서 배출되지만, 강아지의 경우, 이것이 눈물, 침, 그리고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이 포르피린이 밝은 색의 털에 장시간 묻어있는 상태로 방치 되었을 때 얼룩이 생기게 되고, 햇빛을 받았을 때 철분의 작용으로 인해 더 진한 색깔을 남깁니다.

 

서술했듯이 포르피린은 침을 통해서도 배출되기 때문에, 다리를 자주 핥는 강아지들의 경우 다리 부분의 털도 다른 곳보다 더 어두운 색을 띄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의 눈물 자국 또한, 같은 방식으로 생기게 됩니다.

 

반려견의 얼굴 주변 털을 짧게 관리하고, 눈 주변을 물티슈나 식염수 등으로 자주 닦아준다면 이 프로피린이란 물질이 눈물 자국을 남기는 것을 쉽게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인 방법으론 철분을 줄이기 위해 강아지에게 수돗물이 아닌 정수물을 공급하거나, 철분이 들어간 사료나 간식을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눈물이 유독 많은 강아지, 약물 치료 가능한가요?

 

 

많은 눈물이 분비되는 데에는 박테리아와 관련되어 있다는 설이 있지만, 정확히 어떤 박테리아가 어떤 작용을 하는 지는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많은 눈물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눈물량을 줄이는 치료법은 없지만, 티로신을 포함한 특정 항생제들을 강아지에게 복용하면 과다한 포르피린 분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본 후에도 눈물자국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 항생제를 사용하기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티로신 성분을 가진 항생제는 소량 복용할 경우 보통은 문제가 없지만, 부작용이 없는 약물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몇몇의 강아지들에게 해로울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들

 

  • 메이크업리무버
  • 요거트나꿀 등 음식물
  • 과산화수소
  • 옥수수점분

 

인터넷에서 위와 같이 엉뚱한 것들을 이용해서 눈물자국을 닦으라는 조언을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강아지의 눈 주변에 닿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선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눈물자국이 생기는 건강상의 문제는 없는 지부터 확인하신 후, 눈물 자국이 불편할 반려견을 위해 얼굴 주변을 자주 닦아주시고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가장 간단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입니다.

반응형